"더 싸게 받고 친절하면 손님은 반드시 옵니다"
日 교토 대표기업 MK그룹 유태식 부회장 방한
"친절은 솔선수범…CEO 참석해야 강연 수락"
"인천국제공항이 세계 최고 공항으로 5년 연속 뽑혔다는 소식을 듣고 너무 감격스러웠습니다. 대한민국이 점점 '친절한 공화국'이 돼 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
'친절한 MK택시'로 유명한 유태식 일본 MK그룹 부회장(72)이 1년여 만에 한국을 찾았다. 유 부회장은 지난 9일 김포공항 입국 직후 아시아나 라운지에서 한국경제신문과 인터뷰를 가졌다. 그는 한국에 올 때마다 눈에 띄게 달라지는 공항 서비스를 칭찬하는 것으로 말문을 열었다. 유 부회장은 3박4일 동안 '친절이 돈이다'라는 주제로 무역협회와 서강대,한국외대 등에서 강연한 뒤 12일 일본으로 돌아갈 예정이다.
유 부회장은 형(유봉식 회장)과 함께 1960년 일본 교토에서 차 10대로 택시사업을 시작해 인사 안 하면 운임 안 받기,단정한 유니폼 착용하기,장애인 우선 태우기,자발적 요금 인하 등의 혁신적 서비스로 일본의 택시업계 풍토를 바꾼 참 경영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MK택시는 다른 회사들이 적자에 허덕이는 와중에도 월 평균 2억7000만엔의 흑자를 내고 있고,교세라와 함께 교토 시민의 사랑을 한몸에 받는 대표기업으로 꼽힌다. 해마다 5000명 넘는 한국인이 이 회사의 '친절 경영'을 배우기 위해 교토를 찾는다.
유 부회장은 MK택시의 기본 전략이 '박리다매(하쿠리다바야)'라며 "가격도 친절,기술,청결 등과 마찬가지로 서비스의 하나"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MK택시는 친절하면서도 값이 싼 택시다. 현재 교토의 다른 택시회사들은 단위당 600엔 안팎을 받지만 MK택시는 500엔씩 받고 있다.
그는 "조금 더 싸게 받고 친절하면 무슨 장사든지 손님들이 다음에 또 오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10여년 전 정부와 소송까지 벌여가며 가격 규제를 철폐했고 저가 정책을 일관되게 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직원들이 '친절 정신'을 익히도록 하기까지 우여곡절도 많았다. 승객들에게 인사를 못 하겠다며 그만두는 기사도 많았고 일본 최초로 장애인에게 요금을 10% 할인해줄 때도 "수입이 줄어든다"는 이유로 기사들의 반응은 냉담했다. 그는 "기사들은 처음에 '경영자는 우리를 착취하는 나쁜 놈'이라는 노조 교육에 세뇌돼 아침마다 내가 인사를 해도 받지 않았다"며 "포기하지 않고 한 달,넉 달,1년 넘게 반복했더니 10년 후에는 전 직원이 마음을 열고 서로 인사하게 됐다"고 말했다.
유 부회장은 "친절 경영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경영자의 솔선수범"이라며 "지금도 강연 요청이 들어오면 'CEO가 참석해서 들어야 한다'는 조건을 내걸고,그렇지 않으면 돈을 아무리 많이 줘도 안 간다"고 말했다. 그는 "MK택시는 사실 아무 뜻이 없는 이름인데,언젠가부터 일본 사람들이 mind(마음)와 kind(친절)의 앞글자를 딴 것이 아니냐며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친절'이라는 뜻을 붙이기 시작했다"며 "열심히 일하면 고객들은 좋게 해석해 준다. 또 그렇게 해석받기 위해 더 열심히 일한다"고 덧붙였다.
MK그룹은 택시회사로만 잘 알려져 있지만 유 부회장은 현재 8년 전 인수한 긴키(近畿)산업신용조합 경영에 주력하고 있다. 그는 "택시뿐만 아니라 금융사,주유소,식당 등 MK그룹 모든 사업의 밑바탕이 되는 정신은 '친절'뿐"이라며 "우리가 돈을 빌려주는 입장이지만 손님은 무조건 왕이고 신(神)이라고 직원들에게 교육한다"고 강조했다.
"리먼브러더스 쇼크 때 다른 은행들은 돈줄을 조이느라 몇 십년된 고객에게도 신규 대출을 모두 중단했습니다. 우리는 '사장이 열심히 하는 회사라면 담보 없이도 빌려준다'는 것을 철칙으로 삼고 계속 대출을 해 줬습니다. 이게 소문 나면서 장사가 잘됐지요. "
그 결과 금융위기로 일본 금융사들이 휘청이던 와중에도 긴키는 32억엔의 흑자를 냈고 올해 목표치는 36억엔까지 늘려 잡았다. 수신액도 8년 전 인수 당시 4000억엔에서 현재 7000억엔까지 불어났으며,이를 1조엔까지 늘려 보통은행(일반은행)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출처: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61013711&intype=1
유태식 MK택시 부회장 “종업원 싫다? 모든 책임은 경영자 몫”
일본 MK택시 유태식 부회장은 1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무역협회가 주최한 제46회 KITA최고경영자조찬회에서 "종업원들이 맘에 들지 않는다고 불평하면 안 된다. 모든 책임은 경영자의 몫"이라며 경영진의 솔선수범을 강조했다.
유태식 부회장은 "처음 택시 10대를 갖고 운영할 땐 회장, 부회장이 기사들한테 먼저 인사를 해도 기사들은 우리의 인사조차 받아주지 않았음에도 매일매일 인사를 하기 시작했다"며 "당시 노조에서는 경영자를 노동착취하는 사람들로만 생각했기 때문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기사들도 경영자들이 본인들한테 인사를 그만둘거라 예상했는데 1년이 넘고 10년이 넘게 되니 이제는 기사들이 먼저 경영진들한테 친절히 인사하게 됐다"며 "종업원들이 맘에 들지 않는다고 불평하면 안 된다. 모든 책임은 경영자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MK택시 성공의 원동력을 주택공급과 인사교육 등을 꼽았다.
유 부회장은 "MK가 이렇게까지 성장하게 된 가장 큰 원인은 기사들의 주택환경을 정비해 준 것이다. 주택이 안정이 안 되면 교육이 안 되고 기사들의 친절한 태도까지 이어질 수 없다"며 "일본에서 택시 경영자가 기사를 위해 주택을 지어준 첫 번째 회사가 MK였다"고 말했다.
유 부회장은 "당시 한 지역에 46개 단지가 건축되고 있다고 들었는데 모든 집을 사는 조건으로 10% 할인을 이끌어내 사원 구입가격은 채당 265만 엔으로 떨어졌다"며 "회사에서 기사당 50만 엔씩 지원해주기로 했지만 그래도 기사들에게 부담이 될 거란 고민하에 은행을 찾아가 265만 엔을 한 번에 지불할 수 없으니 은행에서 집을 구입을 하고 매월 2만3000엔씩 갚겠다는 방법을 고안, 기사들이 자가 주택을 구입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유 부회장은 종업원에 대한 주택공급 이후 "기사들의 인사교육을 철저히 시키기 시작했다"며 "고객이 택시를 처음탈 때 인사를 하고 행선지를 고객에게 물어보고 행선지를 복창을 하며 잘 모시겠다는 말을 하고 고객이 내릴 때 감사하다는 4가지 인사 시스템을 반드시 지키도록 교육했다"고 했다.
그는 "택시를 탄 고객들도 처음엔 놀라기 시작했다가 나중에는 입소문이 퍼져 MK택시가 유명해졌고 특히 여성들이 밤 늦게 택시를 탈 때는 꼭 MK를 타게 됐다"며 "처음에 기사들의 반발로 많은 기사들이 회사를 떠났지만 유명세에 따라 매출이 급격이 늘었다"고 말했다.
유 부회장은 또 장애인 우선 승차제도를 도입한 뒤 "3개월 이상 지나고 나니 관청, 회사 등 모든 단체들이 MK택시를 이용하겠다고 요청이 들어오기 시작했다"며 "장애인 승차시 10%를 할인해줬는데 오히려 매출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수십만명의 장애인들이 교토를 오면 무조건 MK택시를 타게 된 것"이라고 전했다.
이같은 MK택시의 장애인우선승자제도는 일본의 관공서 벤치마킹 대상이 되면서 장애인 전용 좌석, 장애인 특별할인 서비스 등이 시내버스, 열차에 도입됐다.
유 부회장은 "인터뷰를 할때마다 '힘들고 고통스런 역경이 있어서 가능했다, 한국사람이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라고 줄곧 대답했다"며 "올해 내가 74살인데 내가 부르짓는 것은 '친절한 사회, 회사, 한국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우리 모두는 세계에서 인정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태식 부회장은 1960년 친형이자 창업자인 유봉식 씨와 함께 택시 10대로 MK택시회사를 창업했다. 이후 18년 만에 45배의 성장을 일궈내는 등 자회사들을 경영하며 MK 그룹을 창설, 일본 재계에서 성공한 경영인으로 국내에도 널리 알려져 있다.
고르바초프, 카터 전 대통령 등 세계 각국의 장관급, 예술가 등도 MK택시를 이용했다.
출처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3285451
[출처] MK그룹 유태식 부회장 인터뷰|작성자 야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