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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생활/컴퓨터게임

탱전사의 기본 정보(by 와우플포)

피치명, 방숙, 완방, 숙련, 적중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 피치명이 뭐냐?

아이템 중에 "착용 효과: 방어 숙련도가 ??만큼 증가합니다." 라는게 방숙 템이죠.
이렇게 아이템에 붙어있는 방어숙련도하고 캐릭터 창의 방어 숙련은 다릅니다. 

일단 캐릭은 레벨 X 5 만큼의 방어 숙련과 무기 숙련이 있습니다. 80레벨 일 때는 400 이겠죠.

같은 레벨일 때 치명타 맞을 확률은 5% 이고 1렙 차이가 날때마다 0.2%씩 치명타 확률이 올라갑니다.
해골로 보이는 레이드 보스는 83로 적용되기 때문에 5 + (3레벨 X 0.2) = 5.6%의 치명타 확률이죠.

즉 보스 몬스터에게 치명타를 맞지 않기 위해서 5.6%의 치명타 확률을 0으로 만드는 것이 피치명입니다.

이제 방숙을 봅시다. 캐릭터창의 방어 숙련 1 당 0.04%의 치명타 확률을 감소시켜줍니다. 
따라서 5.6%의 치명타를 0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140의 방어 숙련이 필요하구요. (5.6 = 0.04 X 140)

기본 방어 숙련 400 + 140 해서 최종 방어 숙련 540이 되면 피치명 5.6이 되는 겁니다.

80레벨일때 장비로 올라가는 방어 숙련도 4.92 당 방어 숙련이 1씩 상승하니까
540의 방어 숙련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이템으로 689 이상의 방어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5인 영던에서는 방숙 535, 레이드에서는 방숙 540 밑으로 절대 내려가면 안됩니다.


+ 방숙은 540 이상 올릴까 말까?

방어 숙련 25 당 1% 씩 빚맞음, 회피, 무기 막기와 방패 막기 확률이 올라갑니다.
근데 점감효과 때문에 방숙 540을 맞추면 그 뒤부터는 높아질수록 이득이 적어지죠.
점감효과는 한가지 능력치 수치가 높을수록 효율이 떨어지는 걸 말합니다.

즉 방숙 한가지만 죽어라 올리는 것보다 회피, 무막, 방숙, 방막을 같이 올리는게 효율이 좋다 이겁니다.
그래서 최하 기본 방숙은 540으로 맞추고 나머지 회피, 무막, 방막을 올리죠. 골고루 올려야 좋습니다.

방숙은 한 550 ~ 560 까지는 높아도 괜찮습니다. 어차피 방숙 올려도 회피 무막같은거 같이 오르니깐..
대신 540 이하로 내려가면 보스몹한테 앵기다가 푹찍이 나올 확률이 생깁니다.


+ 흔히 말하는 완방이 뭐냐?

캐릭창에서 방어를 보았을 때 회피율과 무기 막기를 합친 게 완방이구요, 완전 방어의 줄임말입니다.

예전에 레이드할 때 보스가 사용하는 강타 안 맞을려고 102.4 % 였나? 방어합을 맞췄었는데요.
리치왕 오면서 강타가 +3 레벨에서 +4 레벨로 올라갔어요. 그래서 80렙이면 강타는 안 맞음.

예전에는 회피, 무막, 빚맞음까지 합해서 완방이라 불렀는데 이젠 기냥 회피+무막만 완방이라고 합니다.
방어탭에서 회피 21%, 무기 막기 18% 라면, 완방 39%라고 생각하면 되는거죠.

10인 레이드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보통 38% 정도, 25인 도전은 40% 이상 올립니다.
영던급으로 치면 한 36% 정도? 개인에 따라 다르긴 한데 레이드라면 보통 40% 를 기본으로 봅니다.


+ 숙련도.. 이거 얼마나 올려야 되냐?

숙련도라는 수치가 붙어 있는데, 과연 이 수치는 뭐하는 놈이냐?

숙련도는 몹이 캐릭의 공격을 막거나 피할 확률을 줄여주는 능력이구요
원거리보다는 근접 밀리 딜러나 탱커들과 관련이 있는 옵션입니다.

특히 탱커는 몬스터를 많이 때려야 분노가 잘 차고 어그로를 얻으니 중요합니다.

숙련도 아이템이 지금 별로 없어서요. 레이드갈때 6.5%를 맞추구요.
숙련도로는 214, 캐릭창에 보이는 숙련은 26 입니다. 이 정돈 되어야 레이드 탱커의 기본입니다.

보스몹이 막거나 피하는 것을 100% 없앨려면 14.25%가 필요하다는데..
숙련으로는 57이고 숙련도로는 470 입니다. 이걸 어케 올려 -_-;;


+ 적중은 얼마나 올릴까나?

한손검에 방패, 혹은 양손쓸때 80레벨 기준으로 9%, 296의 적중도가 필요합니다.
한손+방패 전사나 성기사, 양손을 든 죽음의 기사만이고 쌍수일 경우에는 더 많이 필요하죠.

참고로 캐스터의 경우 17%로 적중도 446이고, 쌍수 딜러의 경우 28%로 적중도 918입니다.
노버프 상태의 만적중이죠. 후덜덜한 수치지만 특성이나 버프랑 디버프같은 걸로 많이 올라갑니다.
특성+디법하면 많게는 10 몇 프로까지 막 올라가죠. 이건 자기 직업에 따라 다 다릅니다.


+ 적중과 숙련, 뭘 먼저 올리냐?

적중과 숙련에 대해 많이 고민하시던데, 리카운트같은 대미지 미터기 써보시면 쉽습니다.

보스몹하고 싸울때 전투에서 로그 분석하면 몬스터에 대한 빚맞힘과 회피, 무기 막기 확률 나오거든요.
이중에서 각종 기술들을 클릭해봐서 보스 몬스터에 대해서 빚맞힘 확률이 높다면 적중이 부족한 것이고,
보스몹이 회피하거나 무기막기한 확률이 높다면 숙련이 부족한 겁니다.

전투력 치타가 왠만큼 되었다면 숙련이랑 적중도 함 신경써보세요. 방특 전사는 방숙, 완방 맞춘 뒤에... ㅎㅎ


뭐 자세한 수치들은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대부분 맞을 겁니다. 북미쪽 포럼 뒤졌거든요.
이건 뭐 냥꾼할때는 전혀 안 찾아봤던 내용들이 수두룩하네요. 미국애덜은 왜 이리 정리를 좋아하지;; 
 

키보드, 12345 까지 손가락이 본능적으로 모두 간다고 생각할때
방밀 + 영격은 매크로로 묶여주심 좋구요 (단일,넴드,어글작콤보)
압도 문양, 방가 문양 으로 한타에 2중첩 2 몹 작

발사,피분,돌진, 등으로 분노모이면 천둥번개
< 회전배기 꾸준히 연타해서 천둥번개의 쿨을 매꿔줍니다.
< 천둥번개 치고 < 충격파 한방 < 점사몹엔 방밀+영격 매클 변경하면서
다시 연타.

머... 이렇게 되지만.
쿨탐이 긴. 충격파와 천둥번개를 매꾸는 연속기술이 회전배기입니다
이 회전배기를 얼마나 잘모아~ 잘쓰고 매꿔주느냐에 광역탱에
기본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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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weety[-_-] 121.180.xxx.224 2009-09-05   
방특의 광어글은 풀링 뒤 3초에 결정이 납니다

천둥벼락으로 모으고 뒤로 몇발짝가서 충격파

이게 얼마나 정확하게 되느냐에 따라 광어글이 결정되죠

충격파 다음에는 천둥벼락 쿨마다 쓰시면서 회배/탭방밀/탭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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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큐티클 220.94.xxx.37 2009-09-05   
영던에서 4마리정도 광탱하는건 당연히 잘해야하구요.

이거 어글티면.. 문제에요.. 무조건 당연히 잘해야함.. 꽉 어글잡고..


25인 던젼에서 6마리 넘어서는거 광탱할려고 욕심해는건 잘못된거죠.

전사로는 힘들어요.


전사 광탱의 한계는 10인 4-5마리정도가 끝인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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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겨란이왔어요 58.140.xxx.176 2009-09-05   
팁셉아닌이상 혼자힘으론 힘들구요.받쳐줘야해요.
제 경험상 전 보통 해골징을 뒤에 몹을 찍어요. 가까운몹 돌진 방밀, 그옆몹 압도나 복수 ...그러다 해골몹 회베누르면서 압도 또는 방밀,복수 바로 천둥이나 충격
어떤 딜러는 전사가 해골몹 때릴때 딜하는반면 어떤 딜러들은 때리기도 전에 해골몹 때립니다.
이때 보통 보면 해골몹 제일 나중에 죽고요.. 전멸도 가끔 있죠...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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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겨란이왔어요 58.140.xxx.176 2009-09-05   
참고로 하나더 말씀드리자면 제경함상 탱어글이란게 사이클(적재적소 스킬사용)과 인던이해도가 중요하지만 선돌진 이거 무지 중요합니다.
레이드건 일반인던이건, 템셉딜러건, 개념무딜러건 먼저 가서 때려 어글작업하면 어느정도 카바됩니다.
단 님템이 좀 좋거나, 힐러가 센스있거나 것도 아니면 좀 힘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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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나귀초보 121.139.xxx.147 2009-09-05   
충격파는 조심해서 써야 합니다
어글이 좋지만 몹을 스턴시키기 때문에
충격파로 스턴되있는 동안 분노가 안 쌓입니다

반면 내 피통이 많이 달거 같다 싶을떄
몹을 스턴시켜서 안정화를 꾀할수 있죠

방막을 켜서 10초동안 피통이 얼마 안달떄는 충격파를 자제하고
방막이 쿨이거나 분노가 좀 쌓이면 그떄 충격파를 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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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ubc 211.243.xxx.207 2009-09-06   
윗분들이 잘 설명해주셨고
충격파는 어글량이 미미해서 아껴두었다가 몬스터 시전할때 날려주는것도 유용합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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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럽혀니 61.33.xxx.131 2009-09-06   
여러분 이런건 하는 방법이고...글쓴이가 원하는 '노하우'라면...

도적한테 귓해서 영혼의 속거를........ㅇ_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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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aroism 24.205.xxx.113 2009-09-06   
딜러가 매우 비협조적이라면 -_- 튀는건 어쩔수 없음... 탱커가 누구든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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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련한 218.54.xxx.98 2009-09-06   
ㄴ 공감하죠..

해골은 이놈인데 다른거 개점사하는 딜러가 보이면 도발 땡겨주기 싫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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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넘_배뚱이 211.53.xxx.130 2009-09-10   
도적의 속거 / 냥꾼의 눈속은 기본인덧..

 

자비로운 전게님들 안녕하세요!

퇴근하고 왔습니다.

손에서 또 커피와 우유냄새가 진동...

 

퇴근하고 오는길에 문득 궁금증이 하나 들었는데

다른 전사님들은 어떤식으로 단축키 설정을 하시는지

많이 궁금해지네요.

 

방어 태세를 예로 들자면 저는

숫자 1_도발

2_압도

3_회전 배기

4_방밀

5_충격
6_방패가격

7_천둥벼락

 

시프트+1_충격파

+2_복수

+3_방막

+4_영격

+5_주반

 

오른쪽 하단의 넘버락 1_전투외침

2_사기외침

3_지휘외침

4_최후의저항

5_포세이큰

6_위협

7_도전

8_탈것

9_날탈

 

이정도로하고 있습니다.

 

F 키에 해골징표 정도 사용하고 있구요.

 

가장 중요한 태새변경에는

F1_ 전태

F2_ 방태

F3_ 광태

정도 ^^

 

다른 전사님들은 단축키 설정 어떻게들 하시는지 궁금하네요.

좀 배우고 싶기도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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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도 한마디  
 으악살려줘 119.64.xxx.162 2009-08-30   
제가 신컨이 기본요소 최고의 단축키 비법을 알려드릴게요

-----------;;

 


5버튼 마우스를 쓰세요 신세계가 펼쳐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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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keass 121.138.xxx.99 2009-08-30   
`돌진 1영격 2방밀 3복수 4압도 5충격일격 6무장해제
광어글스킬은 Q회베+천둥 E충격파
CapsLock도발 F도발일격 G전체도발
쉬프트 1~3 외침류
쉬프트 F 방패가격
숫자패드 1~6 생존기 등등등
마우스휠버튼 영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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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lgga 121.166.xxx.75 2009-08-30   
저랑 태세 단축키가 똑같네요 ㅎ 저도 f1 f2 f3 전태 방태 광태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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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름다운비똥 218.37.xxx.110 2009-08-30   
단축키는 뭐 저마다 개성있게 쓰고 계시니깐영..
쉬프트+알파벳이나 caps lock도 괜찮더라구용..
기본 캐릭터창키 c나 f/t/r/x등도 바꿔서 쓰기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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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ight_and 121.140.xxx.250 2009-08-30   
전 zxc가 방태 전태 광태구요
`방패가격 1돌진 2방밀 3복수 r압도 4광격 5사기외침 6광도발
f1천둥 f2충격파 f3충일 f4 지휘외침 f5 피분
알트` 주반 알트1 영투 알트2 가막 알트3무장해제
마우스 휠 아래 영격 알트 마우스휠 아래 회베
f도발 g방벽 h최저 v방막 t의지(언데드여방특 ;;)
일케 씁니당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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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eaceday 122.42.xxx.81 2009-08-30   
저는 F1/ALT+C-전태, F2/ALT+V 방태, F3/ALT+B 광태
1-방벽, 2-도발, 3-충격의일격, 4-분쇄, 5-돌진(가막/봉쇄) 매크로
z-천둥벼락, x-방가, c-충격파, v-복수, b-방밀,
q-회베, e-방패치기, r-압도, y-무장해제, f-영격, g-방막,
Shift+S-광격, Shift+D-영투, Shift+F-최저
Shift+Q-피분, Shift+E-주반, Shift+T-도전외침
Shift+Space-투척/발사 풀링 매크로, Alt+R - 도발의일격
마우스중간버튼-사기의외침,
마우스휠업-장신구위, 마우스휠다운-장신구아래
쉬프트 1-3 외침류, 마우스4-5번은 징표용 애드온사용하구요
이렇게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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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루미나이트 211.212.xxx.146 2009-08-30   
은 SHIFT류를 조합하는 것 보다는..단일키로 합니다.
이게 가장 최적화 되어 있다 자부합니다.
이렇게 함 해보세용. 반응속도 0.01 초 !!


F2 F3 F4
~ 1 2 3 4 5
TAB Q W E R T
A S D F G H
Z X C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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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루미나이트 211.212.xxx.146 2009-08-30   
QWEASDX TAB은 기본키 (블쟈 기본)

~ 피분 1 방밀 2 복수 3 압도 4 천둥 5 충격파 6 사기외침
R 방패가격 T 무장해제
F 돌진 G 영투 H 가로막기
Z 주문반사 C 도발 V 총격의일격

마우스 휠 위로 - 회베
마우스 휠 아래로 - 영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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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루미나이트 211.212.xxx.146 2009-08-30   
거의 이동키 옆으로 한단위 범위에 배치되어 있어 매우 빠릅니다.
사실 이거 외에 다른 키들(ex.태세 변경) 탱할 때 그다지 사용빈도가 높지 않으므로 NUM0~9까지등에 배치해도 됩니다. 이게 자주 사용하는 기술 전부라고 할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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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강암 125.135.xxx.23 2009-08-30   
이건 내가 썻던 단축키 질문드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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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생애봄날 115.92.xxx.26 2009-08-30   
음 전 1방밀2압도3복수4방막5방패가격6무장해제7충격
sa전투 sq사기 z천둥 t최저 g가막 f주반 r충격파 ss영투
마우스 휠위-회베 아래-영격
f4피분 `도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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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축복을드리겠소 218.209.xxx.70 2009-08-30   
전 솔꾸락이 짧아서 그런가
기본 1234 쓰고
알트키 섞어서
알트+1234
알트+QWE
알트+ASD
알트+ZXC
요렇게 쓰는뎅 저로선 쓸만한듯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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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펜드래건 119.204.xxx.13 2009-08-30   
도발은 사용빈도를 고려할때 1번에 놓는것은 좀 아닌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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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즈샤라_Hes 211.171.xxx.174 2009-08-30   
좋은 댓글들 많이 달아주셨네요 ㅎ
참고 많이 하겠습니다.
그러나 저러나 ㅎ
5버튼 마우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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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스카77 125.133.xxx.233 2009-08-30   
f키 해골징표는 좀아까운듯..징표는 F9번같은데로 보내고 많이쓰는거 넣으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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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즈앤로지스 121.144.xxx.224 2009-08-30   
전태 <-> 방태 : 쉬프트 + 마우스 휠 위로
방태 <-> 광태 : 쉬프트 + 마우스 휠 밑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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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즈앤로지스 121.144.xxx.224 2009-08-30   
탈것 타기 : 쉬프트 + 마우스 휠 클릭
자동달리기 : 마우스 휠 클릭
장신구 : 쉬프트 + E , 쉬프트 + 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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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즈앤로지스 121.144.xxx.224 2009-08-30   
F1 ~ F5 : 징표~

징표를 F9로 넣으면 빠른 징표가 가능한가요?--;;
점사몹 잡고 다음 타겟 징표찍기 빡셀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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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봉님] 210.216.xxx.169 2009-08-30   
전 영격을 제외한 모든걸 마우스 클릭으로 합니다 -_-;;;


광태 > 무희 > 방태 > 광격 > 피분 > 영투 > 방막 > 돌진 > 방밀 > 압도

 순으로 넣으면 됩니다.

 초반 방가 5중첩 전까지는 압도 + 영격으로 버튼을 눌러 주시고.

 5방가 이후에는 방밀,복수,압도순으로(+ 영격은 기본) 사이클을 돌렸지만

 최근 압도가 상향이 되서 어떤 기술이 좀 더 높은 TPS를 유지하는가 다시

 한번 고민 할 필요는 있다고 봅니다. (압도 VS 복수)

 물론 분노 대비 효율은 복수가 좋습니다.

 선 방밀 이후에 압도를 넣는 이유는 빠른 밀리딜 상승을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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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도 한마디  
 조이트리비아니 118.34.xxx.130 2009-08-25   
밀리 딜 상승이 두려워 압도를 천천히 넣는 ㅠ_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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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랙]스틸의달인 211.48.xxx.10 2009-08-25   
밀리 딜은 무섭지 않습니다... 원거리딜이 무섭습니다... ㅠㅅ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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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린[카멜롯] 163.152.xxx.180 2009-08-25   
눈속 속거하면 이미 초반어글 안드로메다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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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래디안 220.116.xxx.211 2009-08-25   
3.2패치로 전사가 어글걱정은 할일이 없을텐데요. 걍 대충해도 어글 안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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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데]찬s 124.62.xxx.42 2009-08-25   
글쓴이 분대로 하면 초반어글 좋겠지만 초보분들한텐 너무 어렵네요ㅋ
알갈론 포함 모든탱 다 해봤지만 굳이 저렇게 할 필요성도 못느끼고요;;;

그냥 속거나 눈속달라하고 피분후 방밀 하면 어글 절대 안튀는데...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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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군납품육우 115.88.xxx.193 2009-08-25   
첫방밀후 압도를 넣으며 어글수치를 확인합니다..아 나의 칭구칭구가 거래를 걸었구나..


전사의 필요 적중, 숙련 요구치 및 관련 아이템 정보 
 

◆ 전사의 적중과 숙련 관련 일반론 및 아이템 ◆

* 원하시는 정보를 클릭하면 바로 이동 합니다.

1. 일반론
ㄴ 적중과 숙련이란 무엇인가?
ㄴ 빗맞음과 빗맞힘, 회피와 무기막기란 무엇인가?


2. 적중 수치 변화 및 시너지
ㄴ 전사의 적중 수치 변환 및 시너지 총정리


3. 전사 특성별 만적중
ㄴ 방어 전사
ㄴ 무분 전사
ㄴ 분무 전사


4. 적중 관련 아이템


탱킹용

무기 | 방패 | 원거리 무기 | 머리 | 어깨
망토 | 가슴 | 손목 | 장갑 | 허리 | 다리 | 장화
목걸이 | 반지 | 장신구


딜링용(DPS)

무기 | 원거리무기 | 머리 | 어깨 | 망토
가슴 | 손목 | 장갑 | 다리 | 장화 | 목걸이 | 반지 | 장신구


5. 숙련 관련 아이템


탱킹용

무기 | 방패 | 머리 | 어깨 | 망토 | 가슴
장갑 | 다리 | 장화 | 목걸이 | 반지


딜링용(DPS)

무기 | 머리 | 가슴 | 손목
장갑 | 허리 | 다리 | 목걸이 | 반지 | 장신구


 

 

 

1. 적중과 숙련이란?


적중은 원거리 및 근접 캐릭터 모두 적용됩니다. 단 밀리 캐릭터의 경우에는 적중이 평타와 관련이 있고
캐스팅 캐릭터의 경우 스킬과 관련이 있습니다.


숙련은 근접 캐릭터의 스킬이 대상에게 회피될 확률 및 대상의 무기 막기에 공격이 막힐 확률을 나타내는
것으로 원거리 캐릭터와는 별다른 관계가 없습니다.

 

2. 빗맞음과 빗맟힘 그리고 회피와 무기막기


WoW를 즐기는 유저라면 한번쯤은 이용해 봤을 대미지 미터기에는 DPS 및 HPS등의 정보 외에도 각 캐릭터가
시전한 스킬의 횟수 및 해당 스킬의 대미지 등의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특히 대미지미터기의 각 스킬에 따른
세부사항을 살펴보면 빗맞음, 빗맞힘, 그리고 회피와 무기 막기의 횟수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빗맞음(Glancing Blow) : 빗맞음은 적중하긴 하지만 그 대미지가 약화되어 들어가는 것입니다.
즉, 말 그대로 정타가 아닌 비껴 맞는 것입니다. 미터기에서 보듯이 일반적인 평타에 비해 낮은 대미지로
들어갑니다. 빗맞음은 스탯이나 장비 등으로 그 수치를 줄일 수 없으며 약 25%의 확률로 나타납니다.

 

빗맞힘(Miss) : 빗맞힘은 적중과 관련된 것으로 캐릭터의 공격이 빗나간 경우입니다. 빗맞음과
달리 아예 스킬이 적중하지 않은 것이므로 그 대미지는 당연히 0입니다. 빗맞힘은 적중도를 올려주는
각종 아이템 및 음식, 그리고 물약 등으로 그 횟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스크린 샷 하단에 있는 빗맞음, 빗맞힘, 회피, 무기막기 횟수 ]

 


회피(Dodge) : 회피는 캐릭터의 공격을 완전히 피해버리는 것으로 숙련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무리 몬스터의 배후에서 공격한다 할 지라도 숙련을 맞추지 않는다면 상당 횟수의 스킬이 빗나가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무기막기(Parry) : 근접 캐릭터들의 특성 트리에서 볼 수 있는 무기 막기의 의미와 같은 것으로 정면
공격 시 몬스터의 무기 막기에 의해 막히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배후 공격을 한다면 무기 막기는
발동되지 않으므로 배후 공격을 자주하는 근접 딜러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몬스터를 정면에서
마주보는 탱커의 경우 숙련도를 올리지 않는다면 어그로 작업에 애로사항이 꽃피게 됩니다.

 

 

 

 

3. 전사의 적중, 숙련 수치 변환 및 적중 시너지 정리


◆ 적중도의 수치 변환 ◆

물리 적중도 32.7당 물리 적중 1%
숙련도 8.2 당 숙련 1


◆ 밀리 딜러가 파티에서 받을 수 있는 적중 시너지 ◆

얼라이언스 드레나이 종족특성에 의한 적중 +1%
단, 드레나이의 종족 특성에 의한 적중 시너지는 같은 파티에서만 적용된다.

 


 

 

 


4. 각 특성별 적중 요구치


근접 캐릭터의 경우 탱커와 딜러의 만숙련은 '앞에서 때리느냐, 뒤에서 때리느냐'로 인해 달라지게 됩니다.
몬스터를 뒤에서 공격하는 근접 딜러의 경우 숙련 26(숙련도 214)를 만족하면 몬스터가 캐릭터의 공격을
회피하는 것을 막을 수 있지만 항상 몬스터와 마주 보고 전투해야 하는 탱커의 경우 몬스터의
회피뿐만 아니라 무기막기에 의한 공격 실패까지 염두에 둔다면 탱커로서의 만숙련은
숙련 60(숙련도 492)로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전사의 세가지 특성 중 방어전사는 항상 몬스터와 마주봐야 한다는 점에서 회피 및 무기숙련을 없애기 위한
숙련 60(숙련도 492),그리고 몬스터의 뒤에서 공격이 가능한 무분 및 분무 전사의 경우 회피를 없애기 위한
숙련 26(숙련도 214)가 만숙련으로 계산됩니다.


또한 쌍수무기를 사용하는 분무 전사의 경우 만적중은 24%(적중도 780이상)이 됩니다. 쌍수무기의 특성상
한손 무기, 혹은 양손 무기를 사용하는 것에 비해 공격이 빗나갈 확률이 비약적으로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다만, 숙련 및 적중에 모든 스탯을 맞춘다면 그 외에 필요한 탱커로서의 생존관련 스탯(방숙, 체력량등),
무분 및 분무전사의 딜링 스탯(치명타, 전투력 등)이 현저히 낮아지게 되므로 정상적인 탱킹 및 딜링이
힘들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전사에게 있어 만적중 및 만숙련이란 오르고 싶은 이상향일뿐, 실제 레이드 및 던전 공략시 현재
구현된 아이템으로 쉽게 맞추거나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수치는 아니라는 것이 다수 유저들의
의견입니다.

 


◆ 방어 전사 - 만적중 8% (적중도 262), 만숙련 60 (숙련도 492) ◆

 


1. 5인 던전 및 낙스라마스 파밍중인 방어 전사


5인 던전 및 낙스라마스를 파밍중인 탱커의 경우 방어숙련도, 방피량, 체력량과 관련된 아이템 셋팅을 맞추는 것이 가장 시급합니다. 숙련 및 적중을 맞춰 어그로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몬스터의 공격에 버틸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광역 공격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5인 던전 및 낙스라마스 던전의 특성상 딜러들에게 어그로가 튀기 전 몬스터가 누워버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짧은 시간 동안 다수의 적에게 받는 공격에서 살아남는 것이 장시간 어그로를 탱커에게 집중시키는 능력보다 더욱 더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낙스라마스 및 영웅급 5인 던전 탱커의 경우 적중 7% 내외 (적중도 200~220), 그리고 숙련 26(숙련도 214)이상을 맞춰 공격이나 스킬이 어느정도 수준만 적중할 수 있도록 하고 그 외에는 방어숙련도, 체력 등의 생존 관련 스탯을 맞추는 것이 우선적인 아이템 파밍 목표입니다.

 


2. 울두아르 공략중인 방어 전사


생존과 관련된 일정 수준의 아이템을 갖춘후에는 딜러들에게 몬스터의 어그로가 튀는 것을 막기위해 어그로 관련 아이템 셋팅을 추가해야합니다. 적중과 숙련은 전사의 공격이 빗나가는 것을 막아 원활한 어그로 작업을 할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울두아르 던전을 공략하는 상위 탱커의 경우 생존 관련 셋팅이 완전히 갖춰진 후 적중과 숙련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베작스, 호디르 등 딜러들이 공격력 및 가속도 증가 버프를 받으며 딜링하는 구간에서는 탱커의 공격 하나 하나가 어그로와 큰 관련이 있으므로 최대한 만적중 및 만숙련에 근접하도록 아이템을 셋팅해야 합니다.


이론상의 만적중 8%(적중도 262)와 만숙련 60(숙련도 214)를 만족시키기는 어려우므로 적중 7% 내외 (적중도200~220), 그리고 숙련 30이상(숙련도 246이상)을 맞추는 것이 최소한의 탱킹 적중 및 숙련 요구수치 입니다.


만일 딜러들의 아이템 파밍 수준이 높아져 몬스터가 빨리 처리되고 어그로 관리에 문제가 생긴다면 상황에 맞춰 적중 및 숙련 수치를 점점 높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유명 유럽 공대의 메인탱커인 Kungen의 경우 적중도 220, 그리고 숙련 35내외의 수치를 맞추고 있습니다.

 


 

 

 

◆ 무분전사 - 만적중 8% (적중도 262), 만숙련 26(숙련도 214)

무기 특성 중 강력한 무기 2포인트(숙련+4) 가 적용되므로 필요 숙련 22 (숙련도 182)


* 적중 시너지 효과 적용 시

드레나이 종족 (적중+1%) = 만적중 7% (적중도 229)

 


 

 

 

◆ 분무 전사 - 만적중 24% (적중도 785), 만숙련 26(숙련도 214) ◆

쌍수무기를 사용하는 분무전사의 경우 쌍수무기 사용으로인한 적중 패널티로 인해 만적중 24% (적중도 785)를 맞춰야 스킬과 평타가 모두 적중합니다. 단, 현실적으로 만적중을 맞추기 힘들고 적중 스탯만 신경쓴다면 치명타, 전투력 등의 스탯이 낮아지기 때문에 적정선에서 타협을 보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전사 게시판 및 울두아르 공략중인 공격대 전사들의 전투정보실 확인 결과 적중9%(적중도 300)전후로 아이템을 셋팅하고 있었고 유저 개인의 성향에따라 치명타 및 전투력 셋팅, 그리고 적중도 350이상의 고적중 셋팅 등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스킬이 빗나가지 않을 최소한의 적중 요구치인 적중 8%(적중도 262)는 만족해야 하고 평타 빗나감으로 인한 손실 및 적중 스탯 셋팅으로 인한 치명타 및 전투력의 저하를 적정선에서 타협하는 적중 9%(적중도 300) 셋팅으로 다수의 유저 의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분노 특성 중 정밀함 3포인트(적중+3%) 가 적용되므로 적중 9%셋팅시 총 적중 12%로 계산됩니다.